우리 센터는 지난 2008년 9월 한방체액조절연구센터가 선도연구센터에 선정된 이후 9년 연구기간을 거쳐 2017년 재진입에 성공하였습니다. 한방심신증후군연구센터를 통해 한의학적 이론인 심신불교(心腎不交)와 관련 있는 심신증후군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는 치방(治方)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자 합니다
한의학에서 심장(心臟)과 신장(腎臟)은 상호 작용을 통하여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지만 이러한 상호 작용이 깨지면 심신(心腎)의 승강실조(昇降失調)가 원인이 되어 다양한 심혈관 및 신장 질환 등이 발생합니다. 현재까지 양방에서도 심신질환에 근본치료제는 개발되지 못하였고 대증적 치료제만 개발되어 증상의 개선이 이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므로 저희 연구센터에서는 한의학적 이론을 기반으로 심신 질환 변증 연구시스템을 구축하고 심신불교형(心腎不交型) 질환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 임상 연구 및 제품개발을 추진하며, 세계 유일의 한의학 기반 심신증후군 전문 연구센터로 육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 한의학기반 난치성 만성질환 치료 및 관련 제품 개발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근거중심의학(EBM)으로 한의학을 발전시켜 한의학 교육에 이바지 하고 세계 의료시장 진출을 통한 한의학의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아울러 기초한의학과 임상한의학에 이르는 전문성을 갖춘 한의사과학자 육성으로 한의학 연구 활성화에도 기여하고자 합니다.
한의학의 대표연구센터로 우리 모두의 자부심 자긍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2017.09.01
한방심신증후군연구센터장 이 호 섭
원광대학교 한방체액조절연구센서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저희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체액조절연구센터는 한국과학재단 우수연구집단 육성사업에서 2008년도 신규 MRC로 선정되어 향후 한의학 체액조절 관련 기초이론을 확립하기 위한 큰 길을 열고자 합니다.
항상성(homeostasis)은 한ㆍ양방의학 모두에서 생명현상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가장 근본적인 원리이고, 그 중에서 체액의 항상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체액조절이 가장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다양한 한약제제와 침구를 이용하여 변조된 체액항상성을 조절하였고, 그 효능은 임상에서 확인되었지만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되지 않아 명확한 이론과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러므로 한방체액조절연구센터를 통하여 한의학적 방법의 신장 및 심혈관계 체액조절 연구와 핵심 호르몬 조절 기전 연구, 그리고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양․한방 신 진료기술 개발에 활용 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신장질환 뿐만 아니라 고혈압 , 당뇨, 각종 대사성 질환 관련 치료기술 개발에 필요한 기초연구를 제공함으로써 임상영역의 확대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분자생물학에서 임상한의학에 이르는 전문성을 갖춘 한의학 기초과학자를 육성함으로써 기초한의학 활성화에 이바지 할 것입니다.
한의학은 세계화라는 거대한 파고의 한가운데 서 있고,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맞고 있습니다. 세계화 시장에서 한의학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근거 확보가 매우 중요하며 저희 한방체액조절연구센터의 모든 연구원들은 근거중심의학으로 한의학을 발전시키고자 모든 열정을 바쳐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2008.09.01